우리의 생활에 뗄레야 뗄 수 없는, 돈의 새 발견을 전달하는 '생계를 가꾸기'.

19일 오전, 지금부터 맞이하게 될, 초고령사회를 향한 전세대형 사회보장개혁의 중간 보고가 발표되었습니다.

일하는 방법, 연금, 의료, 간병 등 여러가지 개혁 중에서 이번에 주목하는 것은, 개혁의 꽃이라 할 수 있는 '70세까지 일하기' 입니다.

여러분은 70세까지 일하실 수 있나요?

 

28세 여성: 그 때까지 일하고 싶지 않네요. 세계여행이라든지 가보고 싶어요.

50세 여성: 건강하다면 일해도 괜찮아요.

 

지금부터 점점 나이를 먹어도 건강하게 일을 계속 하는 것이 가능한가?

실제로 일하는 70대가 활약 하고 있는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점원: 조금만 더 기다려 주세요.

 

20대의 젊은 스태프가 중심인 카페에, 지난 달부터 근무하기 시작한 직원이 이 여성분.

스타벅스의 일본 최고령 스태프, 야마다 카츠코씨, 올해 76세입니다.

 

야마다 카츠코 (76세, 스타벅스 도쿄 마치다 점 근무)

: 모두들 저의 손주들입니다. ㅎㅎ

솔직히, 실패하면 곤란하겠구나라고 주눅드는 점도 있습니다.

 

야마다 카츠코 씨는 20대 때 결혼한 이래, 계속 전업주부였기 때문에, 이번이 처음하는 아르바이트입니다.

50살이나 차이나는 연하 선배 스태프로부터 일을 배웁니다.

선배 스태프 (22세): 완전히 익숙해지셨네요~

야마다 카츠코: ㅎㅎㅎㅎ 고마워 ㅎㅎㅎㅎㅎㅎㅎ 매우 좋은 지도를 받아서 매일이 즐거워요~

 

전쟁 중에 태어난 야마다 카츠코 씨. 일하는 모습은 밝고 긍정적이고 어쨌든 파워풀하다.

야마다 카츠코: 어제는 그렇게 덥더니 오늘은 춥네요~

난방 조정했습니다만 이거 (담요) 사용해주세요.

테니스를 하기도 하고, 골프를 하기도 하면서 체력을 단련했어요.

그것이 지금 도움이 돼요.

 

이처럼 '일하는 70대'를 부하로 두는 것에 대해, 길에서 인터뷰를 해봤다.

30세 남성: 인생의 대선배잖아요? 왠지 몸둘 바를 모르겠네요.

25세 여성: 대선배로서 저에게 들려주는 것도 있지 않을까라는 기분이 드는데요...

 

실제로 척척 일하는 야마다 카츠코 씨의 모습에서, 젊은 스태프들은 좋은 자극을 받고 있습니다.

 

선배 스태프 (28세): 역시 캇쨩 (야마다 카츠코 씨 애칭)을 보면 일하는 방법이 즐거운걸까나 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선배 스태프 (22세): 캇쨩의 모습은 저에게 있어서 동경의 대상이에요.

 

스타벅스커피 재팬은 업무를 한정적인 단시간 고용하는 '카페 어텐던트 제도'를 시니어 고용에 활용하고 있다.

야마다 카츠코 씨는 제 1호 사례로 채용되어, 시급 1020엔 (한화 약 10,800원)으로 하루에 4시간, 주 2~3일 정도 일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커피 재팬 홍보부 야마다 아야카

: 이러한 제도로 야마다 씨가 생기있게 일하는 모습을 보면서, 종웝원들이 보다 활성화되는 것이 실현된다면, 다른 점포에도 실무에 적용해보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언제까지 일하시고 싶으세요?

야마다 카츠코 (76세): 스타벅스가 '이제 됐어요'라고 말할 때까지 일하고 싶어요. ㅎㅎㅎㅎㅎㅎㅎ

 

 

<오늘의 모르는 or 낯선 단어 정리>

* スタバ: 스타벅스

* 制度 (せいど): 제도

* 家計 (かけい):가계, 생계

* 磨く,研く (みがく): 닦다, 아름답게 가꾸다, 연마하다

* 介護 (かいご): 간병

* 目玉 (めだま): 1. 눈알, 안구 / 2.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것

* 現場 (げんば): 현장 

* 孫 (まご): 손주

* 尻(しり)込(こ)みする: 주눅 들다. (=気後れ, 尻込む)

* 気後れ (きおくれ): 기가 죽음, 주눅 

* 教わる (おそわる): 배우다, 가르침을 받다. 

* すっかり: 모두, 죄다, 몽땅 

* ふり: 모습

* 暖房 (だんぼう): 난방

* 鍛える (きたえる): 벼리다, 단련하다, 맹훈련 시키다.

  (体力を鍛える: 체력을 단련하다)

* こうした: 이처럼, 이런

* 恐縮 (きょうしゅく): 송구스러움, 죄송함, 감사함, 몸둘 바를 모름,

 (*恐縮ですが…형태: 미안하지만, 죄송하지만)

* ばりばり: 척척, 열심히 하는 모양 / 북북, 득득 (종이, 딱딱한 것 긁거나 찢는 소리) / 오도독 오도독 (단단한 걸 깨무는 소리)

* 刺激 (しげき): 자극

* 生き生き (いきいき): 생생하게, 생기있게, 활기찬 

* 実用 (じつよう): 실용, 실무

 

 

 

 

Posted by 지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