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외국어 공부는 자격증 공부하며 간간히 하기는 하는데..
정리하기 귀찮고 시간도 오래 걸려서 잘 안하지만..
오늘은 유독 허리가 아프니까 하는 정리.

3월 27일자 요미우리 신문의 1면 메인에는 아동학대에 관한 내용이었다.
‘쿠리하라 아이’라는 여자애의 학대가 일본에서 굉장한 이슈가 되는 듯한 내용이었다.
그와 관련하여 4월 1일부터 아동 학대에 관한 법률을 시행하기로 했다는 내용이었던거 같은데..
사실 이 학대 관련해서는 요즘 24시간 일본뉴스만 나오는 유튜브 채널에서도 1달 전에 봤던 내용이기도 하고..
하여간 이게 굉장히 큰 이슈인 듯 했다.
후생성과 문부성에서 아동학대가 의심되는 아동들에 대해 몇만명 이상 조사할 예정이라고 한다..
특히 부모들이 본인 스스로 감당 못하는 아동들은 아동상담소에 보내기로 했다는 내용도 있었다.
그리고 신문 기사에는 학대에는 여러 유형이 있었지만 가장 대표적인 유형으로 멍이 드는 것을 얘기했다.
그래서 멍 있는 애들, 어디 아프지 않은데도 오랜기간 학교에 나오지 않는 애들 등을 기반으로 조사를 할 예정이라고..

그리고 메인의 또 다른 면에는 일본 내 외국인의 채용 증가에 관한 내용도 있었다.
최근 시부야의 오오쿠보에서는 도서관 내에 쓰지 않는 책 약 7만권의 장서를 이용하여, 일본 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에게 일본어를 가르쳐주는 강좌를 열었다고 한다.
여기서 말하는 외국인이란, 난민들을 포함하는 것 같았다.
난민 보호법으로 보호받을 난민들이, 일본어를 잘 못해서 일본 사회에 적응 못하는 것을 막기 위해, 도서관 차원에서 안쓰는 일본 도서들을 바탕으로 일본어 교육을 진행한다는 것.
꽤 흥미로운 기사였다.

그러지 않아도 어제 NHK에서 최근 일본의 외국인 채용에 관한 내용을 취재하면서, 후생성 직원을 데러와, 인터뷰를 하기도 했는데...
나는 최근에 한국인의 일본 IT 취업에 관한 내용이 주가 될 줄 알았더니, 일본으로 취직하는 참 다양한 개도국의 국민들 이야기가 나왔다.
그래서 그 개도국의 국민들이 주로 취업하는데가 농업, 어업, 환경 미화 등의 업종이라고..
그 다음에는 베트남 하노이의 일본 업체 근무를 위한 학교 등을 취재한 모습들도 보여줬다.
수십명의 베트남 사람들이 똑같은 노란 티를 입고 아침 체조를 하며 취재진에게 “오하요 고자이마스”라고 하는 모습은 참..
보통 경영학에서 배울 때.. 일본인들이 자신들의 직원에게 일체감을 주고, 그로 인해 생산 품질 향상을 일으키도록 매 아침마다 체조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들었던거 같다..
그 모습 그대로 타국의 외국인도 하고 있더라.
일본에 취직하려면 일본 문화를 따라야 하기 때문이겠지.

보통 일본은 우리나라의 10년 뒤 미래라고 하는데..
어제 뉴스기사에 우리나라는 당장 내년이면 인구절벽이 시작된다고 하는 기사를 읽었다.
그럼 10년 뒤 우리나라는 적어도 젊은이들은 취직은 잘될거다..
대신에 외국인들이 지금보다 더 많이 들어오겠지..
어쩌면 지금 우리나라 사람들이 S/W 개발 배워서 일본 가는 것처럼.. 10년 뒤에는 우리나라가 그렇지 않을까... ㅋ.. ㅋㅋ...
개발자들 다 어디갔냐고.. 근무환경이 후져서 다 외국나갔다고..

그래도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상황은 좋았었다.
10년 전 일본 드라마나 관련 기사를 보면..
기본적으로 최저 시급도 높아서 프리터라고 불리우는 알바만으로 생계를 이루는 사람들도 많았고
파견사원이라고 해서 우리나라 계약직 같은 사람들도 많았지만, 기본적으로 파견사원은 근속연수가 짧기 때문에 정규직의 2배의 연봉을 주고 야근을 못했지..
근데 우리나라는 야아아아아근에.. 중소기업도 사람 채용하는거 보면 계약직이 태반인데 정규직의 1/2 정도의 임금..
계약직이니까 야근 많이 시키는 회사, 계약직이니까 성추행하는 회사..
잡플래닛에 보니까 존나 많던데여.. ㅎㅎ....
하여간 그렇습니다.. 존나 씁쓸하네여.......


일본어 단어정리

児童 (じどう):아동
児童相談所 (じどうそうだんしょ):아동상담소
(아동상담소를 줄여서 児相 이라고 하기도 함.)
対象 (たいしょう):대상
蔵書 (ぞうしょ):장서 (책 - 보통 도서관에 보관하는 여러 책을 장서라고 함)
難民 (なんみん):난민
新た (あらた):새로운 모양, 새롭게 하는 모양 (*보통 新たに: 새롭게- / 新たな: 새로운- 이런 형태로 쓰이는 듯?)

Posted by 지인:)
,